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한국팩키지(037230) - 포장사업부의 견조한 성장과 카톤사업부의 회복기대감 리서치 2022년 05월 23일 6529
Leading_한국팩키지_20220523.pdf

기업 개요 


동사는 식품용 포장용기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된 카톤팩 제조회사이며, 1993 년 11 월 한국제지로부터 분사하였고, 1999 년 12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2021 년 12 월에 골판지 제조업체 ‘원창포장공업’을 흡수합병하였다. 매출 비중은 이 포장사업부가 약 75%, 카톤사업부가 25% 이다. 


투자포인트 


1. ‘원창포장공업’ 흡수합병으로 골판지 원단 및 상자제조의 시너지: 동사는 2021 년 12 월에 ‘원창포장공업’을 흡수합병하면서, 골판지 원단 및 상자 제조의 라인업을 구축하였다. 포장사업부는 원단부문이 41%, 상자부문이 59%의 매출비율로 구성되며 내수 비중은 77%, 수출 비중은 23%이다. LG 전자, 케이티아이, AKROS 외 고객군들에 상자를 납품하고 있다. 현재 제지시장은 공급자 우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가격전가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 올해는 수익성도 전년 대비 개선될 전망이다. 


2. 카톤사업부의 실적 정상화 노력: 유음료팩(예: 우유팩)을 제조하는 카톤사업부는 내수 56%, 수축 44%의 비중이다. 국내 고객사는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동원 F&B 등이며, 해외는 주요 수출국인 일본을 비롯한 약 20 여개국으로 수출된다. 작년(21 년)도는 COVID-19 로 인한 수요부진으로 판매단가 하락 및 원부재가 가격상승으로 적자로 전환되었다. 또한 주요 수출국 통화인 일본엔화 가치의 하락으로 환손실의 영향도 있었다. 내수시장은 동사를 포함한 주요 4 개사 중심의 경쟁구도이며, 저출산으로 인한 우유소비 감소 등으로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해있다. 따라서 기존 일본 위주의 수출루트를 다변화하여 중국, 동남아, 호주 등의 시장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동사의 카톤팩은 호주 및 중국 로컬 카톤팩 업체들과 품질력이나 가격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보유하기 때문에 향후 원부자재 가격인사에 따른 가격전가와 더불어서 카톤사업부의 실적 정상화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3. 충청권 및 수도권으로의 확장의 위한 신규 생산거점 증설 기대: 동사는 현재 경남권 위주의 생산/영업을 충청권 및 수도권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동사 소유의 투자부동산을 활용한 외형확장이 기대된다. 향후 CAPA 증설을 통한 외형과 수익성의 확장이 기대되며, 시장내에서의 M/S 증가도 예상된다. 올해부터는 ‘원창포장공업’의 실적까지 반영되며, 올해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2,203 억원(YoY +8.1%), 영업이익 49 억원(YoY +16.7%)을 예상한다.  

이전글 [투자전략] 외국인의 기업이익 반응 엿보기 2022-05-18
다음글 [기업분석] 메가스터디교육(215200) - 수직계열화 성과의 서막 2022-05-24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