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예스티(122640) - 오랫동안 기다린 HPA 장비, 시장 진입 초읽기 리서치 2025년 11월 24일 3586
Leading_예스티_20251124.pdf

투자포인트


1. 특허 소송 관련 리스크는 상당 부분 해소: 

예스티는 2023년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고압 어닐링 장비(HPA) 개발에 성공했으나, 경쟁사와의 특허 소송 분쟁이 길어지며 시장진입 시점 또한 시장의 기대치보다 지연되었다. 그러나 특허 소송 결과를 살펴보면(언론보도 등), 특허 무효 심판의 경우 경쟁사가 승소했으나 소극적권리범위(실제로 특허를 침해했는지 여부) 심판에서는 예스티가 승소해, 현 시점에서 특허 관련 이슈는 일단락된 것으로 판단된다. 


2. 고압 어닐링 장비(HPA)의 시장 진입이 가시화되는 시점: 

현 시점에서 예스티에 주목하는 이유는 반도체 산업이 업사이클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반도체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고객사들의 CAPEX 전망치가 공격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신규 장비인 예스티의 HPA 장비가 시장에 진입할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는 뜻이다. 반도체 회로는 지속적으로 미세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HPA 장비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나, HPA 장비는 경쟁사가 독점적으로 납품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공급이 제한적이다. 당연하게도 최종 고객사 내에서는 이원화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이원화 니즈에 따라, 예스티는 장비 개발이 끝난 뒤 특허 소송 분쟁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과 장비를 테스트해왔다. 분쟁이 일단락된 현재 실제 납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일부 기업들과는 상당한 수준의 진척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외 반도체 기업의 증설이 당장 내년부터 본격화될 것이라는 점에서 연내 관련 수주 또는 계약 체결이 기대된다. 


3. 2026년 HPA 시장 진입과 본업에서의 약진으로 실적은 점프업: 

2026년 예스티의 별도 기준 예상 실적은 매출액 약 1,400억원, 영업이익 약 320억원으로 추정된다. 오랫동안 공들인 1)HPA 장비의 시장 진입과 2)고객사 CAPEX 증가에 따른 본업의 약진이 2026년 호실적을 추정하는 근거이다.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