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1993 년 11 월에 설립, 2000 년 11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고 2011 년 11 월에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상장 하였다. 본업은 여행상품을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여행 홀세일러이다. 매출비중은 여행알선 서비스 매출 94.4%,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매출 3.1%, 여객자동차 운수업 매출 약 2.4%, 기타 이다(24 년 1 분기 기준).
투자포인트
1. 중고가 패키지 판매로 높아지는 ASP 와 Outbound 호조: 하나투어는 올해 1 분기에 연결기준 매출액 1,833 억원(YoY +121.0%), 영업이익 216 억원(YoY +285.4%)로 분기기준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였다. 동사의 패키지 송출객도 YoY 104.8% 성장한 58.2 만명을 기록하였으며, ‘하나팩 2.0’과 같은 중고가 패키지 상품 비준이 24 년 1 분기 기준 약 28%(GMV 기준 42%)로 전반적인 ASP 를 높이고 있으며, ASP 가 높은 중장거리 여행지에서 중고가 패키지의 판매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전체 출국자 수(승무원 제외)도 올해 1 분기 YoY 49.5% 증가한 약 700 만명을 기록, COVID-19 이전 2019 년도 1 분기에 전체 국내 출국자 중 하나투어 패키지 송출객 수 비중이 13.0%였는데 올해 1 분기에는 8.3% 수준인 점을 고려한다면, 올해 말까지 동사의 빠른 국내 점유율 회복이 예상된다.
2. 온라인&인력 효율화로 수익성 향상: 동사의 모바일앱 MAU 는 1 분기 기준 약 50 만명으로 YoY 35% 성장하였으며, 전체 온라인 회원수도 약 750 만명으로 증가 추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온라인 패키지 상품 판매비중도 약 40%로 온라인 판매 비중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가고 있다. 동사는 COVID-19 대비 전체 인력 수가 약 60%대의 수준으로 감소하였지만 빠른 온라인화 및 인력효율화로 제한적인 고정비 증가에 따른 강한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나오고 있다. 또한 전세기 사입을 빠르게 진행하여, 효율적으로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3. 23 년 흑자전환 및 올해도 증익 전망: 23 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16 억원(YoY +258.0%), 영업이익 340 억원(YoY 흑전)으로 엔더믹 효과로 인한 Outbound 의 회복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24 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6,127 억원(YoY +48.9%), 영업이익 714 억원(YoY +109.7%)으로, 전반적인 Outbound 의 호조와 동사의 중고가 패키지 비중의 확대로 인한 ASP 의 증가 그리고 COVID-19 대비 대폭 축소된 인원으로도 이전과 비슷한 퍼포먼스가 나오면서 온라인과의 시너지와 더불어 큰 폭의 수익성 개선효과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