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1967 년 9 월에 설립, 1999 년 6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냉연강판 가공&판매를 주로 하며, 주요 자회사로는 동국 S&C(풍력발전사업&건설, 지분 49.99%), 디케이동신(칼라강판 제조&판매, 지분 81.9%)이다. 매출비중은 냉연강판 약 45%, 칼라인쇄강판 약 27%, 신재생에너지 약 16%, 건설 약 12%이다.
투자포인트
1. 2025 년부터 니켈도금강판사업 시작: 동사는 본업인 냉연강판의 주요 수요처인 내연기관 자동차의 중장기적 수요감소에 대비하여, 2 차전지(원통형 배터리) 케이스 소재인 ‘니켈도금강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경북 포항에 약 13 만톤 규모의 CAPA 를 갖추며, 2025 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감소를 대체하여 2030 년에는 전체 M/S 의 57%까지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주요 선진국(미국&유럽)의 전기차 확대 정책과 탄소 Zero 정책 등의 환경 이슈와 전기차의 성능 발전으로 인한 빠른 확장이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 Type 는 ‘각형>원통형>파우치형’의 비중으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원통형 배터리의 비중은 2030 년에 전체의 약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통형 2 차전지를 적용하는 완성차업체(테슬라, 루시드, 리비안, 볼보, 재규어, 현대기아차, BMW 등)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오토바이& e-bike& ESS 등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원통형 배터리 관련 소재인 ‘니켈도금강판’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2025 년에는 글로벌 CAPA 부족으로 인해 공급 Shortage 가 예상된다.
2. 텅스텐 사업은 방산&정밀기계부품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 동사는 작년(22 년) 8 월 국내 유일의 페로텅스텐 업체인 ‘볼텍코리아’를 인수하였다. 철과 텅스텐의 합금인 페로텅스텐은 방산&정밀기계부품에 주로 사용되며, 앞으로 늘어나는 방산 수요의 혜택을 받을 것이다. 그 외에도 텅스텐 Powder&Carbide(CNC 선반, 드릴의 절삭날로 사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3. 중장기적 관점의 투자: 22 년은 자회사 건설부문의 일부 미분양 관련 대손충당금 반영으로 매출액은 8,605 억원(YoY +18.0%), 영업이익 12 억원(YoY - 96.6%)을 기록하였다. 올해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9,014 억원(YoY +4.7%), 영업이익 89 억원(YoY +655.6%)으로 매출액은 글로벌 불경기로 인해 성장폭이 둔화되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나 영업이익에서는 일부분 개선이 예상된다. 신규사업으로 인한 본격적인 실적 성장은 2025 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