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04 년 10 월에 설립, 2021 년 11 월에 SPAC 합병(상상인이안 1 호)을 통해 상장되었다. ‘데이터 전략수립&빅데이터 시스템 설계 및 구축&데이터 관련 컨설팅 등’을 영위하며, 신사업으로 AI 기반의 학습데이터 및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실버케어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매출 비중은 용역 매출(데이터 컨설팅, 빅데이터 컨설팅, IT 서비스) 91%, 제품 및 상품 매출 8%, 기타 1%이다.
투자포인트
1. 데이터 컨설팅&솔루션 제공: 데이터 시장은 ‘클라우드, AI, 메타버스’ 등으로 인해 데이터 생산량이 급증(2021 년은 2010 년 대비 32 배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 컨설팅과 솔루션은 공공&기업&개인 전 분야에 걸쳐 확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동사는 데이터 컨설팅(데이터 관리 및 시스템 구축관련 용역 서비스)에서는 빅데이터, AI, Data Governance, Data Architecture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솔루션(데이버 수집&분석&품질관리)에서는 SDQ, SMETA, SFLOW, SDQ for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데이터산업 및 빅데이터 시장이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그림 3,4 번 참조)되어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
2. AI 학습데이터 품질관리 자동화 솔루션: AI 학습데이터에 관련한 자동화된 품질관리를 통하여, 4 차산업 시대의 핵심적인 AI 학습데이터의 품질관리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빠르고 정확한 AI 학습데이터 품질 진단을 통하여, 기술력&안정성 검증, 지재권 확보 및 SaaS 기반의 구독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3. AI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현실반응형 디지털 헬스케어: 동사는 ‘디지털 헬스케어’와 ‘메타버스’를 결합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으로 진출한다. ‘현실반응형 AI 메타버스 플랫폼’은 Wearble Device 를 통한 디지털 헬스케어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의 기술결합의 산물이며, 동사는 노약환자 및 어린이의 안전한 삶을 위한 ‘디지털 돌봄 서비스’를 올해 4 월부터 런칭(22 년 상반기 Pilot 단계, 22 년 하반기 서비스 개발 단계)할 예정이다. 현실반응형 메타버스 플랫폼에 요양시설 전체를 구현하여 다양한 Digital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 개인별 데이터를 AI 및 마이테이터를 통하여 분석한다. 동사의 실버케어(세이프 키즈케어)는 ‘디바이스+데이터+AI+어플리케이션+메타버스’플랫폼을 결합하여 ‘실버 디지털 헬스케어(키즈 디지털 케어)’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여, 병원관리(보육시설)&의료진(지자체)&보호자 모두가 사용가능하다. 추가적으로 ‘반려동물 AI 질병진단 서비스’까지도 개발하여 상용화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