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포인트
1. 올해부터 중화권으로 본격 진출하는 스노우피크(Snow Peak): 우리나라에서 인지도와 매장 수를 급격하게 늘려나가고 있는 ‘스노우피크’는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중화권(중국&대만&홍콩)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대만의 경우는 빠르면 올해 상반기(올해 3~4 월 예상)부터 진출도 가능하다. 동사는 한국을 비롯한 ‘중국&홍콩&대만’에 대한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시장 라이선스를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중화권에서는 이미 ‘프리미엄 캠핑용품’으로서 ‘스노우피크’ 브랜드가 고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중국은 글로벌 의류 시장에서 2020 년부터 1 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 타 의류업체의 경우 중국 본토를 비롯한 중화권으로의 진출을 통해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스노우피크’는 여타 신규 브랜드와는 달리 기존의 ‘프리미엄 캠핑용품의 인지도’를 기반으로 중화권에서 여타 의류 브랜드 대비 빠른 확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2. 국내에서는 올해(23 년)에도 최소 YoY 5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는 스노우피크: 2020 년에 110 개였던 유통채널이 2022 년 말 현재 약 140 여개(온라인 채널 9 개 포함) 수준이며, 내년(23 년)에는 약 150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스노우피크’는 점포당 매출도 2020 년에는 약 1 천만원 수준이었으나, 22 년 말에는 점포당 매출이 약 6 천만원 수준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Q(점포 개수)와 P(점포당 매출)이 동시에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향후 몇년 동안은 국내에서 추가적인 성장 업사이드가 충분한 상황이다. 22 년 4 분기에 예년대비 날씨가 춥지 않아서 최고 성수기인 4 분기(연간 매출의 약 40~50%를 차지) 매출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도, 약 470 억원의 우수한 분기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23 년)에도 Q 와 P 의 동시 성장 및 성인용 어패럴의 라인업 과 ‘키즈(KIDS)’ 라인업까지 확대, 최소 YoY 50% 이상의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3. ‘실적의 성장 + 중화권 진출’로 국내 의류브랜드에서 최고의 성장모멘텀 보유: 동사의 2022 년 예상 매출액은 1,176 억원(YoY +140.3%), 영업이익 153 억원(YoY +1218.8%)로 스노우피크의 실적 성장에 의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성장이 전망된다. 2023 년 예상 매출액은 1,802 억원(YoY +53.2%), 영업이익은 277 억원(YoY +81.0%)로 스노우피크의 외형확대와 규모의 경제에 의한 수익성 개선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아직 중화권(특히 중국 본토)에 대한 수익추정은 제외한 수치이며, ACTIMON(모바일 디바이스 주변기기)이 연간 약 150 억원 수준의 매출과 약 10~15 억원의 영업이익을 통해, 안정적 실적에 기여하는 점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