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표가, 167,000원 유지 동사의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가 167,000원 유지.
2. 4Q 실적 Review '18년 4분기 연결실적은 매출액 6,731억원(YoY+23.6%, QoQ+12.3%), 영업이익 43억원(YoY-87.6%,QoQ-85.8%), 순이익 -286억원(YoY적전,QoQ적전) 달성. 당사 전망치 매출액 6,389억원은 상회하였으나, 영업이익 343억원은 하회. 신사업을 위한 인력확충, 마케팅비용, 수수료비용 등 영업비용 증가로 수익성 훼손. 주요 사업부별 매출 실적은 ‘광고플랫폼’ 1,817억원(YoY+13.9%,QoQ+8.7%). 연말 성수기와 플러스친구 등 카카오톡 기반 광고 성장에 기인. ‘콘텐츠 플랫폼’ 3,144억원(YoY+18.2%,QoQ+2.5%). 게임 1,003억원(YoY+12.5%,QoQ+0.9%). 뮤직 1,401억원(YoY+8.6%,QoQ+3.0%)으로 멜론 유료가입자는 508만명(YoY+53만명, QoQ+15만명). 기타 739억원(YoY+55.0%,QoQ+3.7%). 기타매출 1,770억원(YoY+48.4%,QoQ +41.0%). 카카오페이 거래액 7.7조원 달성. 계절성을 반영한 카카오 선물하기 성장에 기인. 3. ‘19년 실적 Preview
'19년 연결기준 예상실적은 매출액 27,595억원(YoY+14.2%), 영업이익 1,480억원(YoY+102.8%) 전망. 기존 카카오톡 기반의 광고, 커머스 등 모바일 비즈니스는 자연 성장 국면 진입했다는 판단. 신규 투자 및 채용규모, 마케팅비 등 비용은 ‘18년 대비 축소 예상. 향후 투자 포인트는 ① 2분기 출시 예정인 카카오톡 신규 광고 수익모델. 카카오톡 유저 행동 패턴 기반에 AI기술을 접목할 신규 서비스는 새로운 광고 및 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 카카오톡 광고 수익모델의 고도화를 시작으로 하반기 모빌리티, 페이, 블록체인 등 신규 사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 ② 콘텐츠의 글로벌화 확대. 게임, 영상, 웹툰 등 콘텐츠를 기반으로 모바일 해외 매출과 이용자 확대 추이 주목.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