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포인트
1. ‘On-Service AI’를 통한 AI 생태계 확장: NAVER 는 올해 11 월 11~12 일에 ‘Dan24 컨퍼런스’에서, AI 개인화 추천 및 출처까지 표시된 ‘AI 브리핑’이라는 생성형 AI 검색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NAVER 의 주요 서비스(검색,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에 AI 를 접목, 유저들의 체류시간과 컨텐츠 노출 확대 및 젊은 유저 유입을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네이버 지도도 기존 ‘거리뷰 3D’기능에 공간지능기술(AR 네비게이션, VR 실내투어, 실내지도 등)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3 차원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NAVER Twin XR 플랫폼’은 동사의 공간지능기술을 통합 구현하였으며,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해외(예: 일본 등)에서 다양한 AR 가이드 적용 프로젝트(예: 로봇 어플리케이션 R&D)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네이버 광고도 AI 광고 플랫폼인 ‘AD Voost’로 거듭나게 된다.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광고주는 광고비 절감과 조회수 증가 & 소비자에게는 정보의 질적 향상을 통해 광고 효과를 증대시킬 것이다.
2. 별도의 ‘AI 쇼핑 App: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출시: 동사는 AI 기반 쇼핑 App 인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를 내년 상반기에 출시 한다. 생성형 AI 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네비게이터’로 상품검색 시간과 속도를 단축해 주고, 유저의 쇼핑이력, 검색의도 및 맥락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상품 검색을 도와준다. 여기에 ‘네이버 배송’을 도입하여 1) 지금배송: 3 시간 내외 배송 가능 2) 새벽 배송: 익일 아침 배송 3) 희망일 배송: 지정 날짜에 배송 4) 무료배송 및 무료반품 확대 등으로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네이버 멤버쉽’의 본격적인 혜택 강화를 위해, ‘넷플릭스’를 비롯한 각종 제휴 혜택(영화관, 편의점 등) 및 추가 적립(생필품 구매시 10% 추가 적립)와 멤버쉽 전용특가(가구,레저,패션 아이템)을 통해, 본격적인 네이버 멤버쉽(현재 약 300 만명) 가입자를 증가시켜 나갈 것이다.
3. 투자의견 매수(BUY) 유지 및 목표주가 280,000 원으로 상향조정: NAVER 에 대해서 투자의견 매수 유지 및 목표주가를 280,000 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Valuation 방식은 P/E Valuation 을 사용하였다. 2025F EPS 13,780 원에 Target Multiple 20.0 배를 적용하여 목표주가 280,000 원(상승여력 46.8%)을 산출하였다. 24 년 예상 매출액은 10 조 6,6233 억원(YoY +9.9%), 영업이익 1 조 9,694 억원(YoY +19.9%)이다. 25 년 예상 매출액은 11 조 5,071 억원(YoY +8.3%), 영업이익 2 조 3,622 억원(YoY +15.5%)이다. 지속적인 실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러 이슈들 때문에 주가가 큰 조정을 받았지만 AI 를 활용한 본격적 Level-Up 전략과 중장기적 금리 인하시기와 맞물려 실적과 주가 모두 성장이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