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필옵틱스(161580) - OLED 장비와 2 차전지 장비의 동반성장 리서치 2023년 05월 08일 6372
Leading_필옵틱스_20230508.pdf

기업 개요 


동사는 2008 년 2 월에 설립, 2017 년 6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 되었다. 광학설계&제어기술을 바탕으로 Rigid&Flexible OLED 장비 및 2 차전지(전기차용) 제조공정에 해당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공급한다. 매출비중은 OLED 장비 약 36%, 2 차전지 장비 약 62%, 기타 약 5%이다(2022 년 기준). 주요 자회사는 ‘필에너지(지분율 80%)’와 ‘필머티리얼즈(지분율 80%)’이다.  


투자포인트 


1. OLED 장비의 성장이 기대되는 시점: 애플이 내년(24 년)부터 iPad 에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함에 따라, 동사의 주요 고객사향 8.6 세대 OLED 장비의 발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iPad 와 MacBook 의 OLED 디스플레이 적용은 노트북&테블릿 타 경쟁사들의 OLED 디스플레이 적용을 촉진시킬 것이고 그에 따른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동사는 OLED 장비(레이저 커팅&LLO&UTG 가공) 외에도 반도체 장비(레이저 TGV&레이저 Drilling& DI 노광기 장비)로도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자회사 ‘필머티리얼즈’를 통하여, ‘OLED 용 메탈마스크’를 개발하고 있으며, 필옵틱스 본사에서는 레이저 장비 관련 ‘레이저 Scribing & 차세대 디스플레이 레이저 고속 전자-Repair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2. 자회사 ‘필에너지’를 통한 2 차전지 장비 모멘텀: 주요 자회사 ‘필에너지’를 통해 2 차전지 사업을 공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현재는 중대형 각형 배터리 관련 2 차전지 Stacking 장비 모듈을 국내 배터리 완성업체 중 한곳에 납품하고 있으며, 원통형 배터리에 들어가는 ‘레이저 노칭’ 장비를 개발 중이다. 최근 단순 Stacking 장비 보다는 ‘Stacking+Noching’의 일체형 장비 공급이 증가하고 있어서 동사의 매출 증가에도 우호적인 환경이다. 또한 자회사 ‘필에너지’는 올해 IPO 를 위한 거래소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필에너지의 연간 CAPA 는 현재 약 2,500 억원 규모인데, 2 공장이 완공되면 총 CAPA 는 약 5 천억원 규모로 증가하게 된다. 


3. 실적도 꾸준히 성장 전망: 22 년 매출액은 3,040 억원(YoY +31.7%), 영업이익 181 억원(YoY 흑전)을 기록하며 완벽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였다. 올해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3,901 억원(YoY +28.3%), 영업이익 259 억원(YoY +43.2%)으로 OLED 장비 사업부 및 2 차전지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실적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여기에 그동안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과 엔더믹 이후 주력 사업부인 OLED 사업부의 성장은 실적상승+멀티플까지 개선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그에 따른 주가의 상승도 기대되는 시점이다.

이전글 [투자전략] 5월 FOMC 전후 대응전략 2023-05-03
다음글 [투자전략] 국내 기업이익, 이제는 동조화의 영역으로 2023-05-09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