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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에이치피오(357230)-'23년은 확장가능성이 본격화되는 시기 리서치 2023년 01월 04일 4540
Leading_에이치피오_20230104.pdf

기업 개요


2012/4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제조/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 21/5 코스닥 상장. 유럽

기반 프리미엄브랜드 ‘Denps’로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등 판매. 19/10 인수한 건기식

생산전문 공장 ‘비오팜’, 21/12 인수한 킥보드 ‘Micro’의 총판계약사인 ‘지오인포테크

이노베이션’, 해외법인(덴마크,중국,스페인,싱가폴), 신기술금융사 피오인베스트먼트, 반려동물

식품 코펜하겐레시피(자회사 흡수합병)를 종속 연결회사 및 사업부문으로 보유.


주요 Check Point


1. ‘22 년 연간 실적 전망 : 3 분기까지 누적 실적은 매출 1,475 억원으로 전년비 26.4%

증가, 영업이익은 149 억원으로 17.2% 감소하였다. ‘20 년 이후 코로나 기간 동안 크게

성장한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의 실적이 ‘21 년 하반기 이후 과도한 경쟁국면으로 접어들면서

광고/판촉비 출혈경쟁이 지속되고 있다. 동종업계 대비 낮은 수준의 마케팅비를 집행하던

동사는, 지난 3Q 중 대규모 브랜드 광고를 집행, 3Q 영업이익이 YOY 50%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는 4Q 까지 지속될 이벤트는 아닌 것으로 보이며, ‘22 년 연간 매출 2,000 억원(YOY

+25%), 영업이익 200 억원(YOY -12%) 수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경쟁사 대비 한층 돋보인다 : 프로바이오틱스 및 개별인정형 제품이 최근 3~4 년

건기식 시장 성장을 주도하면서 원료, 제조공장(OEM/ODM 포함), 브랜드(=판매) 업체 모두

외형성장을 즐기고 있지만, 식품 대기업 진출, 소규모 업체 진입 등 player 들은 급증하고

있다. 브랜드를 아직 안착시키지 못한 기존 업체들의 광고 및 가격할인 출혈경쟁도

격화되고 있는 국면으로 판단된다. 시장성장성을 보고 진출했지만 기존&신규 사업자 모두

이익으로 웃고 있는 업체는 없는 상황이다. 동사도 3Q 중 브랜드 광고를 진행했고 ‘22 년

영업이익이 전년비 감소세로 전환했지만, i)경쟁사 대비 낮은 광고/판촉비 수준, ii)지켜내고

있는 수익성, iii)견조한 매출성장률 등으로 판단 시 차별화된 실적을 시현한 것으로

분석되며, 핵심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23 년에는 양호한 매출

성장&이익 반등이 예상된다.


3. 브랜드에서 제조로, 국내에서 해외로, 건기식 외 라이프스타일로 확장 : 동사의

주가는 1 년 전 대비 46% 하락한 상태인데, 건기식 시장의 낮은 진입장벽과 경쟁 격화,

이로 인한 이익 감소&수익성 악화 등이 작용했을 것이다. 이런 비관적인 시각에서

전환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지난 19/10 생산전문공장 비오팜 인수로 제조영역으로

확대– 내부거래 거의 없는 외부 매출로 ‘22 년 450 억원, OPM 13.5% 호실적 방어 중

②내수에서 해외로 확장 중– 수출(주로 아시아)과 중국법인(High&gogo 밀크프로틴파우더

제품) 합산 ‘22 년 매출 160 억원 수준으로 전체 (연결)매출의 8% 수준으로 증가 ③진입장벽

낮은 건기식으로 쏟아져오는 외부업체… 우리는 반면 건기식 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 중– 반려동물 식품, 킥보드 ‘Micro’도 액세서리 등 제품 다양화로 고수익 창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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