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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공구우먼(366030) - 소비재 제조업체의 워너비, D2C모델 리서치 2022년 08월 23일 2835
Leading_공구우먼_20220823.pdf


기업 개요

2006/11 법인 전환 설립, 2022/3 코스닥 상장. 플러스사이즈 여성을 위한 의류,잡화 등을

제조(제품 디자인&기획/브랜딩/마케팅, 생산은 100% 외주위탁), 매입하여 자체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판매. 자체몰 매출비중 약 70%(21 년 기준), 기타 30% 판매채널은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임.


Positives & Negatives


1. 가파른 성장세 : 동사는 지난 2017-2021 년 5Y 연평균 매출성장률 약 20%에

달했는데, 동 기간 이커머스 의류 시장이 12% 성장하였고, 이커머스 의류시장에서 ‘종합

플랫폼(무신사, W 컨셉, 지그재그, 에이블리, 브랜디 등…)’이 성장을 주도함에 따라 개별

전문몰(플러스사이즈 여성의류) 수요도 동시에 증가하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런

외부적 성장 요인은 물론, 플러스사이즈 여성인구의 증가→ “이에 대응한 동사의 적극적인

브랜드 building”으로 ‘19 년 말 27.8 만명이었던 회원 수가 지난해 말 43.1 만명으로

증가하는 등(2Y CAGR +25%) 확고한 충성고객 기반과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성장세를 이끈 또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22 년 매출은 YOY 30~35% 증가하여

600 억원을 충분히 상회할 전망이다.


2. 탁월한 수익성 : 동사는 높은 성장세와 동시에 ‘비교 불가능한 business model’로 인해

탁월한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만하다. ① 상장 의류 제조 대표기업인

한섬의 ’21,22 년 영업이익률 약 11% 수준으로 예상되고, 대표적인 OEM 社인 영원무역은

각각 16%, 19%, 한세실업은 6~7% 내외로 추정(consensus 기준)된다. 그러나 동사의 경우,

생산의 외주 위탁구조, 자체몰 매출 70% 이상의 비중, 빠른 재고회전율 덕분에 ‘21 년 22%,

‘22 년(추정) 20%에 달하는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② ‘플랫폼’들은 올해 초까지

SSG(W 컨셉), 카카오(지그재그), 네이버(브랜디) 등 주요 대기업이 투자/인수하면서

1.3~2.0 배의 EV/GMV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이 대규모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커머스 의류시장 성장의 진정한 수혜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끔 한다. ③

유사한 디자인/브랜드기획/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전문 쇼핑몰이 다수 존재하여 진입장벽이

낮아보일 수 있으나, 동사는 2002 년 설립, 현재 약 20 년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럼에도 ‘플러스사이즈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오랫동안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브랜드력을 인정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 중장기적으로 관심권에 넣어둘 업체 : 최근 무상증자 통한 기업가치 급등락으로

주가 예측가능성이 낮고 ‘22 년 예상 지배주주순이익 100~110 억원 수준 대비 시가총액

2,600 억원 선으로 valuation 이 다소 높아 보인다는 점이 편안한 진입시점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단, D2C Model 의 Data 활용을 바탕으로, 상장자금을 활용한 Brand 및 Global(미국,

중국,일본,대만 등) 확장의 성과가 구체화된다면 비교 대상 업체 대비 프리미엄 valuation 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중장기적으로 관심권에 넣어둘 업체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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