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대동(000490) - K-스마트 농기계 & 모빌리티 & 스마트팜 리서치 2022년 07월 13일 2792
Leading_대동_20220713.pdf

기업 개요 


동사는 1947 년에 설립되어, 1975 년 6 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다. 농업용기계(엔진포함)을 생산 및 판매하며 주요제품으로는 트랙터, 콤바인 등이다. 매출 비중은 농기계 약 90%, 주물제품 약 9%, 기타 1%이다. 주요 자회사는 대동금속&대동기어(코스닥), 대동모빌리티(K-OTC), 하이드로텍(비상장)이다. 


투자포인트 


1. K-스마트 농기계의 선두주자: 동사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는 트랙터는 ‘KIOTI’라는 브랜드로 해외로 수출(수출비중 60% 이상)되며,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중소형(20~60 마력) 트랙터는 미국 시장에서 TOP 5 내에 위치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2019 년부터는 ‘Bobcat(밥캣)’에 OEM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2 분기부터 해외 약 70 여개국(북미&유럽 포함)에서 판가를 인상하였고,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국내 판매 비중 증가로 마진 증가도 기대된다. 또한 최근 원자재 가격이 정점을 찍고 하락하면서 ‘철스크랩’ 이 안정화되며, 자회사 대동금속의 원재료(선철&고철 등)부담 완화로 실적에 있어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현재까지 Application 을 통해 단순 주행 자율트랙터(시동&전진/후진)가 출시되었고, 향후 고도화 주행 자율트랙터(선회 주행 등)를 올해 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2. 모빌리티로 신사업 박차: 올해(22 년) 3 월 자회사 ‘대동모빌리티’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함께 BBS(배터리 교환형)의 E-바이크 시장에 진출하였고, 앞으로 E바이크의 국내 지자체 시장이 열리게 되면서 추가적인 성장도 가능하다. 또한 0.5 톤 E-트럭 사업도 진행되고 있으며, 로봇체어&전동모어, 골프카트 등 모빌리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모빌리티 신공장(약 31,000 평 규모) 완공되면 본격적인 E-트럭의 양산이 시작된다. 


3. 대동애그테크로 스마트팜 생태계 구축: 동사는 ‘대동애그테크’(대동 75%, 현대오토에버 25%지분) JV 를 설립하여, 스마트 농업 플랫폼 구축 및 국내외 ‘FaaS(Farm as a Service)’사업자로서 발 돋음 하고 있다. In&Out door Farming Data S/W 구축을 통해 텔레메틱스, 관제서비스, 캐피탈서비스, 중고판매&긴급출동 A/S 서비스, 스마트 농기계&모빌리티 A/S 서비스, 스마트팜 컨설팅 서비스 등 다양한 농업 IT 비즈니스로 확장이 가능하다. 정밀농업 데이터 및 스마트팜 생육환경 데이터를 구축하여 ‘스마트팜’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22 년) 5 월에 제주도에 ‘웰커밍센터’를 오픈하였다.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