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 대한광통신(010170) - 가격상승&수요회복으로 흑자전환 및 전성기의 도래 리서치 2022년 06월 07일 2919
Leading_대한광통신_20220607.pdf

기업 개요


광섬유 및 광케이블을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며, 1974 년 9 월에 설립되었고 1994 년 11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매출 비중은 통신사업 68%, 전력사업이 32%이다. 


투자포인트 


1. 글로벌 광섬유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수혜: 동사는 광섬유 생산에 있어서 모재부터 광섬유까지 생산의 일괄공정화가 가능한 국내 유일의 회사이다. 2018 년도에 광섬유&광케이블의 수요증가로 광섬유 가격이 약 10~14 달러까지 상승했지만, 중국 차이나 모바일을 필두로 중화권 중저가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로 인하여 공급은 폭증하는데, 수요는 예상치의 절반 정도만 증가하면서 광섬유의 초과공급으로 약 3 년 동안 지속적인 가격하락이 이어졌다. 작년(21 년도)에 약 3 달러까지 하락하였던, 광섬유 가격은 작년 5 월부터 광섬유의 과잉재고가 해소되고 작년 10 월달에 광섬유 가격이 3 달러 후반까지 상승하였고, 현재는 약 6 달러 중반대까지 상승하였다. 올해 7~8 월에는 광섬유 가격이 약 8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올해 연말까지 최대 9 달러까지 상승이 가능한 상황이라서 동사의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당장 올해 2 분기부터 분기기준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최근 원부자재 가격 및 물류비가 상승해서 기존 대비 BEP 수준은 다소 높아졌지만 현재 광섬유 가격대에서도 동사는 충분히 흑자경영이 가능한 상황이다. 최근 3 개년(2019~2021 년) 동안 COVID-19 로 전반적인 통신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부진한 관계로 중화권의 중저가 업체들도 일부 정리가 되어 시장의 경쟁도 이전 대비 동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상황이다. 


2. 미국과 유럽의 수요 폭증: 올해(22 년도)는 미국향 매출이 벌써 작년(21 년도)의 2 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며, 미국향 기 수주금액만 작년 미국향 매출의 약 2.5 배에 달한다. 미국의 글로벌 광섬유&광케이블 업체인 ‘코닝(Corning)’도 미국 현지 수요를 전부 충당하지 못하고 있어서, 동사의 미국향 매출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유럽은 동사의 주요 수출지역이었는데, 작년(21 년도)에는 유럽 매출 최고치를 기록한 시점대비 1/3 가량 매출이 급감하였지만, 올해는 예전의 최대치 수준으로 유럽향 매출이 회복되었다. 미국과 유럽은 국내 대비 광섬유/광케이블 등 유선통신망 보급률이 낮은 상황이라 그동안 COVID-19 로 인해 부진했던, 유선망 투자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2,143 억원(YoY +36.8%), 183 억원(YoY 흑자전환)이다.  

이전글 [투자전략] 단기 회복의 근거와 대응전략 2022-05-31
다음글 [기업분석] 그린플러스(186230) - 자재/시공은 물론 고부가가치 사업 본격화 2022-06-07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