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탐방노트]플리토(300080) 리서치 2020년 05월 25일 12098
Leading_플리토_20200525.pdf

기업개요

동사는 국내 BM(사업모델) 특례 상장 1호 기업으로, 머신러닝 기반 인공지능의 학습을 위한 언어데이터를 자체 플랫폼의 집단지성을 통해 생산 및 축적하여 데이터 가공을 거쳐 글로벌 AI 개발 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201분기 실적은 데이터 매출 10억원, 플랫폼 매출 4억원, 연결 법인 매출 4억원 등으로 총 16억원 매출액 달성 및 영업이익은 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체크포인트

1) 글로벌 언어데이터 수요 성장

언어데이터는 과거 음성인식 스피커, Google Translator, 네이버 파파고 등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 코로나 사태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AI Automation 시장 등으로 그 수요가 성장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각국의 관련 시장 정책으로 영업환경 또한 우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장이다. Statista는 이러한 빅데이터 시장 규모를 ‘18 420억 달러에서 ‘271,030억 달러로 9년간 연평균 10.5%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코로나 사태 이후 이 수치는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2) 동사가 필요한 것은 Revenue Model 확립

앞서 언급했듯이 동사가 보유한 언어데이터를 비롯해 글로벌 데이터는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시장 자체가 초기 단계이다 보니 각 플랫폼 제공자와 AI 개발사, 동사와 같은 데이터 제공자 간의 거래에서 데이터 단가 등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며, 데이터에 대한 수요처 또한 완전히 확립된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로서는 AI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북미 및 국내 유수의 플랫폼 기업들과, 자율주행차량을 연구개발 중인 완성차 업체 등이 동사로부터 데이터를 구매하고 있다. 데이터 축적에 대한 지급수수료 비율이 높은 동사의 비용 구조와 Revenue Model의 확립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감안하면 호주의 Appen社와 같이 장기적으로 큰 폭의 이익 성장을 보일 수 있으나 매출 규모의 성장이 아직까지는 확인되지 않는 바, 보수적인 접근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이전글 [탐방노트]신성통상(005390) 2020-05-21
다음글 [기업분석]선데이토즈(123420)-역대 최다 신작 + 게임의 플랫폼화 2020-05-26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